Bull's One Shot

08 | 선을 이용한 기타 분석법 본문

책 정리/차트의 기술

08 | 선을 이용한 기타 분석법

불's원샷 2024. 6. 11. 15:58
목차

 

 

피보나치선과 되돌림 비율

오늘날에는 기술적 분석에 있어서 피보나치 수열을 보편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피보나치 수열은 기술적 분석에 있어 각각 팬(Fans : 부채살), 아크(Arcs : 원호), 시간대(Time Zones), 되돌림(Retracements) 네 가지로 응용해서 사용되고 있다.

 

※ 참고 사이트 링크

https://www.cmegroup.com/ko/education/learn-about-trading/courses/technical-analysis/fibonacci-retracements-and-extensions.html

 

피보나치 팬(Fans)

상승 국면이 마무리되면 상승 국면이 처음 시작되었던 현저한 골과 하락으로 반전했던 현저한 정점을 연결한 추세선을 변으로 하여 정점으로부터 수직선을 그리고 골에서는 수평선을 그으면 삼각형이 만들어진다.

바로 이 삼각형의 수직선(시장의 상승 폭)에 38.2%, 50.0%, 61.8%의 지점과 현저한 골을 연결하는 세 개의 대각선을 긋는다.

우상향으로 부챗살처럼 퍼져나간 이 선들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지지선 또는 저항선으로 작용한다.

 

피보나치 되돌림 비율

 

 

반대로 하락 국면이 마무리되면 하락이 시작되었던 현저한 정점과 상승으로 반전했던 현저한 골을 연결한 추세선을 변으로 하여 골로부터 수직선을 그리고, 정점에서는 수평선을 그으면 삼각형이 만들어진다.

바로 이 삼각형과 수직선(시장의 하락 폭)에서 38.2%, 50.0%, 61.8%의 지점과 골을 연결하는 세 개의 대각선을 긋는다.

우상향으로 부채살처럼 퍼져나간 이 선들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지지선 또는 저항선으로 작용한다.

 

피보나치 팬 예시

 

 

피보나치 아크(Arcs)

피보나치 아크는 두 개의 극점(최저점과 최고점) 사이의 추세선이 먼저 그려지는데, 고점과 저점을 잇는 추세선 중간에 나타나는 3개의 원호이다.

 

피보나치 아크 예시

 

 

이렇게 그려진 3개의 원호(Arcs)가 38.2%, 50.0%, 61.8%로 추세선을 가로지르며 피보나치 수열로 나타난다.

피보나치 아크의 해석은 가격이 원호에 근접할수록 지지와 저항을 예상할 수 있다.

통상적인 기법으로 피보나치 아크, 팬, 되돌림 비율을 같이 사용하여 지지와 저항을 예측한다.

 

 

피보나치 시간대(Time Zones)

피보나치 시간대는 피보나치의 수열을 그대로 이용해 차트 위에 시간의 경과를 표시한 것이다.

즉 1, 1, 2, 3, 5, 8, 13, 21, 34, 55의 시간단위 경과를 차트 위에 수직선으로 표시하면 바로 그 수직선에서 시장의 정점과 골이 형성되는 경우가 있다.

 

피보나치 시간대 예시

 

 

피보나치 되돌림(Retracements)

매수세력과 매도세력의 힘겨루기에서 만약 매도세력의 힘이 밀리면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어제의 매수세력이 이익실현을 위해 어느 시점에서 매도세력이 되어 다시 매수세력과 힘겨루기를 벌여 이기게 되면 가격은 다시 얼마간 하락하게 된다.

바로 이렇게 매도세력이 일시적으로 매수세력의 힘을 누르고 가격의 조정을 보이는 현상을 되돌림이라고 표현한다.

이러한 되돌림의 비율을 미리 알 수만 있다면 일시적으로 이익실현에 나섰다가 이 되돌림 비율이 나타내는 시점에서 다시 재매수한다면 많은 초과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피보나치 수열이 바로 이 되돌림 비율을 예측하는데 적용될 수 있다.

 

피보나치 되돌림 예시

 

 

피보나치의 되돌림 비율은 지지 영역과 저항 영역에서 다룬 바 있는 영역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쪽이 좀 더 합리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되돌림의 적용방법은 추세선이나 지지선 및 저항선의 적용방법을 준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갠(Gann) 이론

 

William D. Gann

 

 

갠(Gann) 이론은 20세기 초반 미국의 전설적인 트레이더로 알려진 윌리엄 갠(William D. Gann)에 의해 개발되었다.

갠 이론은 전통적인 차트 분석 이론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갠은 미래의 저항과 지지영역으로 작용할 역사적인 고점과 저점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다.

즉 붕괴된 저항선은 곧 지지선이 되고, 지지선이 붕괴되면 저항선이 된다고 생각했다.

 

갠의 이론은 시간과 가격을 수학적, 기하학적으로 조합한 이론으로 시간 요소와 가격 요소를 정사각형과 기하학적 각도라는 분석틀에 의해 추세를 분석하였다.

갠 이론의 핵심은 기하학적 각도를 이용하여 가격과 시간을 동시에 분석하고 가격 반전이 어느 수준에서 일어날 것인가, 그리고 언제 일어날 것인가를 예측하는 데 있는 것이다.

 

갠은 미래의 추세선과 목표가격을 구하는 방법으로서 사각형의 모습을 가진 분석도구인 카디날사각형(Cardinal Square)을 선보였다.

갠은 과거에 이미 발생하였던 역사적 고점 및 저점을 모든 분석의 출발점으로 선택하였다.

그리고 선택한 두 점으로부터 일정한 기준에 의해 수평선과 특정 각도로 그은 추세선을 기하학적 각도라 하였다.

이 기하학적 각도는 시간과 가격과의 관계를 나타내며, 시간 1단위는 가격 1단위와 같음을 의미한다.

 

카디날사각형에 그은 기하학적 각도 중에서 가장 중요한 선은 45도(1 x 1) 대각선이다.

갠은 45도선이 추세 분석의 기본이 되는 가장 이상적인 각도라고 보았다.

가격이 45도선 위에 있으면 추세는 강세에 있고, 45도선 밑에 있다면 약세로 판단하였다.

그러므로 45도선이 붕괴되거나 돌파되면 기존의 추세와 정반대의 추세로 가격이 진행된다.

 

갠 팬(Gann Fans)의 구성선과 각도

 

 

45도 대각선을 중심으로 일정 비율(8등분)의 대각선을 그리면 부채꼴 모양을 형성하는데, 이것을 갠 팬(Gann Fans)이라고 한다.

갠이 1 x 1선 다음으로 중요하게 생각한 선은 1 x 2(63.4도)선과 2 x 1(26.6도)선으로 상승 추세에서는 주요 지지선으로, 하락 추세에서는 주요 저항선으로 작용하게 된다.

각각의 추세선이 돌파되거나 붕괴될 때에는 그 다음에 위치하고 있는 추세선이 새로운 지지선이나 저항선으로 작용한다는 것이 바로 갠 이론을 구성하는 핵심이 된다.

 

 

갠의 시간 분석

갠 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두 가지 구성 요소, 즉 시간과 가격 중에서 갠은 특히 시간을 중요시하였다.

이유는 시간이 주가 변동 시 나타나는 추세선의 길이를 결정하고, 가격 반전 예상시점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자신이 의미 있다고 여겼던 숫자들을 선정하여 시간을 가격의 움직임과 연동시켜 분석할 때, 가격 변화에 따른 시간의 흐름 및 가격 반전의 주기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고 믿었다.

 

 

갠의 가격 분석

갠의 되돌림 비율은 지금부터 어느 정도 가격이 변동할 것인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갠의 가격에 관한 이론은 추세와는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는 가격의 반전 현상, 즉 되돌림 현상이 일어날 때 되돌림 비율이 어느 정도가 될 것인지를 구하고자 한다.

갠의 이론에서도 역시 피보나치 수열을 사용하고 있는데, 갠은 이에 더해 다우(Dow) 이론에서 조정비율로 중요하게 여기는 1/3과 2/3를 추가하여 사용하고 있다.

'책 정리 > 차트의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 | 추세선  (0) 2024.06.12
09 | 추세의 기본 개념  (0) 2024.06.11
07 | 지지선과 저항선  (1) 2024.06.11
06 | 차트의 종류  (0) 2024.06.10
05 | 기술적 분석의 흐름  (0) 2024.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