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l's One Shot

50 | 일목균형표 파동론 본문

책 정리/차트의 기술

50 | 일목균형표 파동론

불's원샷 2024. 6. 27. 14:57
목차

 

 

파동론

일목균형표의 파동론은 엘리어트 파동이론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단명료한 개념이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기본적으로 상승 5파와 하락 3파로 주 순환 사이클이 정형화되어 있는 형태를 보인다.

그에 반해 일목균형표의 파동론은 고점과 저점이 갱신되는 하나의 상승 · 하락 파가 연장된다고 본다.

상승 파와 하락 파를 정형화시키지 않고 고점과 저점의 상대 비교를 통해 파동이 연장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일목균형표에서의 파동은 크게 기본파동과 중간파동으로 구성된다.

 

 

파동의 결정방법

추세가 진행된다는 것은 시세가 한 방향으로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고점이 전고점보다 계속 높아지고, 저점 역시 전저점보다 계속 높아지는 상황을 말한다.

파동이 깨지는 경우는 상승 추세의 경우 전파동의 저가를 하회할 때, 하락 추세의 경우 전파동의 고가를 상회할 때이다.

 

 

기본파동

 

기본파동

 

 

기본파동에는 I 파동, V 파동, N 파동 3개의 파동이 있다.

상승이든 하락이든 최종적으로는 N 파동으로 집약된다.

 

파동의 기본적인 개념이 일봉이든 주봉이든 월봉이든 차이는 없지만, 다루는 대상이 바뀜으로써 시간적인 관점은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봉은 중기 시세 및 대세관의 파악을 가능하게 하고, 월봉은 장기 시세의 파악을 가능하게 한다.

 

 

I 파동

한 번의 상승 또는 하락 파동을 나타내는 것으로 영어 알파벳의 I자 모양이다.

 

 

V 파동

상승에서 하락 또는 하락에서 상승의 2파동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영어 알파벳의 V자 모양이다.

 

 

N 파동

가장 기본이 되는 파동이다.

상승-하락-상승 또는 하락-상승-하락의 3파동이다.

상승 2파동에서는 전저점을 하향 돌파하지 않고, 하락 2파동에서는 전고점을 상향 돌파하지 않는다.

상승 3파동에서는 전고점을 상승 돌파하고, 하락 3파동에서는 전저점을 하향 돌파해야 한다.

알파벳의 N자 모양이다.

 

 

중간파동

중간파동은 기본파동으로 가기 위한 중간 과정에서 볼 수 있는 파동이다.

향후의 진행 방향을 예측하는 방법에만 이용될 뿐, 파동의 수를 계산할 때는 제외된다.

 

중간파동(P파동, Y파동)

 

 

P 파동 : 축소 파동

고점은 낮아지고, 저점은 높아지는 파동이다.

상하의 진폭이 점차 축소되어 고점과 저점이 점점 수렴하는 형태이다.

수렴된 수준이 파동의 중심선보다 위에 있으면 상승, 아래에 있으면 하락하고 중심선상에 있으면 다음에 향하는 방향으로 전환해간다.

추세의 끝자락에서 기간성 횡보 구간을 만들 때 나타나는 파동이다.

 

 

Y 파동 : 확대 파동

고점은 높아지고, 저점은 낮아져 상하의 폭이 점차 확대되어 진행되다가 언젠가는 상하 어느 한쪽으로 움직이게 되는 파동이다.

Y 파동이 나타난다는 것은 시장에 큰 변동성이 나타나면서 파란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강한 추세의 끝자락에서 추가 진행과 역방향의 매매가 충돌하면서 변동성이 극대화된 것이다.

기존 추세에 대한 믿음이 의구심으로 변하고 있다는 반증으로 해석되면서 추세 전환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